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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 바로가기

티삐 2021. 2. 9. 17:43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 바로가기 안내

인터넷뱅킹에는 전자서명이 필요하고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 홈페이지를 찾아가야 전자서명 발급을 할 수 있죠? 그래서 온라인으로 금융업무를 볼 땐 꼭 한 번쯤 거쳐가게 되는 곳입니다.

 

익숙하면 어려울 것이 없는 공인인증센터이지만, 처음에는 낯설고 어색한 부분들이 있을 수 있어요. 그래서 파일 관리에 도움이 될까 싶어서 사이트의 바로가기와 이용 방법을 아래 엮었습니다. 필요하실 때 엮어둔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국민 공인인증센터 바로가기

     

     

    전자서명의 발급, 재발급, 갱신을 할 수 있는 사이트는 누구에게나 공개되어 있죠? 그래서 검색해서 찾아갈 수 있지만, 사실 [kbstar.com]를 주소창에 적고 엔터를 누르는 편이 조금 더 빠르고, 조금은 더 편해요.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주소를 적어두었기 때문에 사이트를 방문하신 뒤에는 공인인증센터로 이동하기 위한 메뉴를 하나 눌러주셔야 합니다. 왼쪽 위를 봐주세요. 버튼이 있을 거예요.

     

    버튼을 누르고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로 이동했다면, 이제 필요한 메뉴를 누르면서 작업하면 됩니다. 복잡한 곳이 아니기 때문에 메뉴를 찾을 수 있다면, 필요한 작업도 마무리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다만, 이렇게 갑자기 글을 끝내면 제가 너무 아쉬울 것 같습니다. 그러니 이용 정보를 아래쪽에 조금 더 엮을게요! 그래도 괜찮죠?

     

     

    빠른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 이용 방법

    국민은행 전자서명 공인인증센터에서 만들기

    전용 페이지의 위쪽에는 전자서명 관리를 위한 여러 메뉴들이 보입니다. 그리고 중간 영역을 보면 자주 찾는 메뉴들이 따로 정리되어 있는데, 보통은 중간 영역의 메뉴에서 필요한 항목을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아마도 공동 전자서명을 발급하거나 재발급을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으실 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은행 공인인증센터에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눌렀습니다. 그랬더니 7단계가 안내되는군요.

     

    은행에 따라 준비해둔 과정은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전체적인 흐름은 동일합니다.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의 사용권에 동의하고, 사용자 정보, 추가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왠지 회원가입을 하는 것과 비슷해요. 특별히 어려운 용어도 없으니, 무난하게 전자서명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국민 공인인증센터에서 은행 파일 관리하기

    서버에 파일을 보관해두는 금융 전자서명도 그렇고, 발급 외의 폐기, 복사, 타행 전자서명 등록 등, 은행 공인인증센터의 모든 메뉴가 클릭한 뒤에 안내에 따라 몇 가지 정보를 채우면서 작업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그래서 메뉴를 많아도 사용 방법은 다 똑같다고 봐도 될 것 같아요.

     

    국민 공인인증센터 사용이 어려울 때

    국민의 기본적인 이용 정보

    일부러 이용자를 골탕 먹이려는 목적으로 어렵게 만든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낯선 구석은 있어도 엄청나게 어려운 부분은 없을 거예요. 다만, 그래도 사이트를 쓰다 보면 애매한 부분들이 하나쯤은 있기 마련입니다. 이럴 땐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에서 준비해둔 이용 정보를 봐주세요.

     

    오른쪽 위에 있는 전체 서비스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드롭되는 메뉴에서 고객센터를 누르면 되는데, 메뉴의 정확한 위치는 아래쪽 그림을 확인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메뉴를 누른 뒤에는 궁금한 부분과 관련된 카테고리를 선택하거나, 검색을 하면서 궁금한 부분에 대한 답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 페이지도 꽤나 친절하게 잘 만들어진 느낌이예요.

     

    국민의 고객센터에 물어보기

    혹시 이용 정보를 확인해도 궁금한 부분을 해결할 수 없으시다면, 공인인증센터에 직접 물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고객센터 페이지에서 아래쪽을 보거나, 하단에 올려둔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버노를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 참고 정보

    어플용 전자서명

    당연한 얘기겠지만, 스마트기기에서 금융업무를 보는 경우에도 전자서명이 필요합니다. 즉, 스마트기기로 이체를 하거나 통장 잔액을 확인하셔야 한다면, 스마트기기 전용 전자서명을 따로 만들어야 해요.

     

    스마트기기에서 사용할 전자서명도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에서 생성하면 됩니다. 다만, 브라우저를 열고 사이트를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어플을 설치해서 찾아가셔야 해요. 어플은 스마트스토어에서 검색하면 첫 번째로 나옵니다.

     

    파일 복사 및 전송

    여담으로 앱에서 새롭게 파일을 생성하면 컴퓨터에서 만들어둔 전자서명은 자동으로 폐기됩니다. 그래서 스마트기기와 컴퓨터를 동시에 사용하신다면, 복사 메뉴를 활용하셔야 해요. 그래야 각각의 전자서명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개인이 직접 파일을 관리하는 방식이 아니라 서버에 파일을 보관해두는 금융 전자서명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일 듯해요. 그나저나 어느 순간부터 여러 종류의 전자서명이 등장을 했는데, 보안이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서 등장을 했겠지만, 많아진 종류 때문에 선택하는 것은 더 복잡해진 느낌이 드는건 저뿐일까요?

     

    그래도 익숙해지기만 하면 더 편한 방식이 되는건 확실한 듯합니다. 그리고 사이트의 보안모듈에 대한 부분이나, 예전에 오픈뱅킹을 먼저 시도한 시스템의 변화 등, 전반적인 부분을 봤을 땐 확실히 여기는 예전부터 사용자의 편의성을 많이 배려해주는 느낌이 강한 곳인 듯해요. 그래서 계속 이용하게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