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TOP 7 웹 소설 무료 사이트 추천 : 공유 플랫폼 포함

by 티삐 2023. 4. 22.

무료-웹-소설-추천-사이트-목록

몇 가지 웹 소설 무료 사이트를 알아두면 평생 봐도 완독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소설만 골라도 지루한 시간이 없을 정도죠. 저도 요즘엔 웹 소설로 보내는 시간이 제일 많은 것 같습니다. 아무튼, 사이트는 아래 엮었으니 필요할 때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웹 소설 사이트 모음
  2. 사이트 이용 노하우와 주의 사항

최고의 웹 소설 무료 사이트 추천 순위

요약

  1. 네이버 웹 소설
  2. 카카오 페이지
  3. 미노벨
  4. 문피아
  5. 조아라
  6. 북팔
  7. 블라이스
  8. 기타 11가지 추가


1. 사용자가 가장 많은 네이버 웹 소설 사이트

네이버-웹-소설-사이트-추천

다양성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있지만,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곳이고, 검증된 작품도 꾸준히 연재되는 곳입니다. 네이버 웹 소설 무료 사이트를 보고 싶을 땐 하단의 바로 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네이버 웹 소설 바로 가기


홈페이지에는 통합 랭킹, 일간 랭킹, 신작이 잘 정리되어 있고, 연령별 인기작도 볼 수 있습니다. 연재가 진행되고 있는 소설은 무료로 볼 수 있고, 연재가 완료된 작품 혹은 연재가 예정되어 있는 회차는 네이버 시리즈를 유료로 볼 수 있습니다.


시리즈라 해서 완결 작품의 일부만 무료인 것이 아니라 전체가 무료인 작품도 있습니다. 그리고 패일 2시간마다 이용권이 지급되는 판타지 소설도 많기 때문에 연재 작품과 함께 시리즈도 둘러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참고로 BTS와 컬래버레이션을 한 '세븐페이츠:착호'는 전 세계 다양한 언어로 해석될 정도로 인기가 많고, 독자의 평점도 엄청나게 높은 작품입니다. 그리고 작년을 기준으로 네이버 시리즈에서 인기가 많았던 현대 판타지, 무협 분야 소설이라면 총 누적 다운로드 수 1억 9천만을 돌파한 '화산 귀환'이 있습니다.



'전지적 독자 시험'과 '나 혼자 만렙 뉴비'도 다운로드 순위에 랭크된 웹 소설이니, 너무 많은 작품이 있어서 선택이 어려울 땐 큰 사랑을 받은 작품부터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외에도 로맨스 판타지 분야에서는 '하렘의 남자들', '마른 가지에 바람처럼', '내 남편과 결혼해 줘' 작품이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2. 기다리면 무료가 되는 카카오 페이지 웹 소설 사이트

카카오-페이지-웹-소설-추천

카카오 페이지는 웹 소설과 함께 웹툰, 영화, 방송, 책까지 한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유료 작품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무료 작품의 비중이 더 크기 때문에 웹 소설 무료 사이트라 얘기하기에 무리가 없을 듯합니다.


카카오 페이지 바로 가기


완전히 무료로 볼 수 있는 웹 소설이라 해도 하루 만에 다 볼 수는 없습니다. 카카오 페이지는 한 번에 모든 회차를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이 지날 때마다 무료로 볼 수 있는 분량이 늘어나는 방식입니다.


비록 기다리면서 봐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카카오 독점으로 연재가 되고 있는 웹 소설 작품 대부분이 기다리면 완결까지 무료로 볼 수 있는 데다가, 동시에 여러 개의 작품을 읽으면 기다리는 시간이 마냥 길지는 않습니다.


여기에 카카오 페이지와 함께 다른 웹 소설 무료 사이트까지 동시에 활용한다면, 더더욱 기다림은 짧아질 것입니다. 참고로 네이버도 그렇고, 카카오도 그렇고, 작품에 대한 평점이 높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니 작품을 고를 땐 평점이 9.8점 이상이 되어야 수장이고 9.6~9.7 정도는 평작으로 보시는 편이 적당합니다.


그러고 보니 카카오 페이지는 세계 최대 규모 아시아 판타지 웹 소설 플랫폼을 인수했다는 소식이 있었죠? 인수한 플랫폼에서 인기 있는 작품의 번역본도 카카오 페이지에서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3. 작가와 독자가 함께 만드는 플랫폼 미노벨 웹 소설 사이트

미노벨-웹-소설-무료-홈페이지

미노벨은 정식 서비스가 오픈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다른 웹 소설 무료 사이트보다 인지도가 낮지만, 다양한 장르의 소설이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작가가 독자가 될 수 있고, 독자가 작가가 될 수 있는 독특한 플랫폼이기 때문이죠.


미노벨 바로 가기


다만, 플랫폼이라는 구조는 일장일단이 있기 마련입니다. 누구나 쉽게 웹 소설을 쓰고 올릴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좋은 작품을 찾아내는 것이 어려워진다는 의미가 될 수도 있어요.


게다가 미노벨은 오픈 초기 상태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강세를 보이는 장르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물론 작년에 큰 사랑을 받은 순위를 보는 것 역시 불가능해요. 작년에는 서비스가 없었던 시기가 훨씬 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노벨은 다른 종류의 웹 소설 무료 사이트를 충분히 이용하고 난 뒤에 정말 이제는 읽을만한 웹 소설이 없는 순간에 둘러보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고 보니 지금 추천을 하는 순서에 대한 얘기를 하지 않았군요. 참고로 지금 추천을 하는 순서는 사이트의 순위와 무관하니, 세 번째로 미노벨을 추천했기 때문에 순위가 3위는 아니라는 점을 알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회원가입이 없어도 되는 문피아 웹 소설 사이트

문피아-웹-소설-사이트-모습

문피아는 카카오 페이지, 네이버 웹 소설과 더불어서 가장 큰 웹 소설 무료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미노벨과 마찬가지로 작가 연재 외에도 자유 연재, 일반 연재 방식을 지원합니다.


문피아 바로 가기


문피아의 독특한 부분이라면 50%가 넘는 지분을 네이버가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네이버의 자회사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경영권 행사가 아니라 사업 제휴를 목적으로 한다는 얘기를 했으니, 관계회사로 볼 수도 있을 듯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독특한 부분이라면, 다른 웹 소설 사이트에 비해서 이용자의 평균 연령대가 높다는 것입니다. 초창기에 무협 소설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했고, 그 영향이 아직까지 남은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연령이 높은 이용자를 위한 웹 소설만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성별이나 나이와 무관하게 누구나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소설 작품이 많이 준비되어 있으니, 꼭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아래쪽에서 따로 얘기를 할 부분이긴 한데, 혹시 문피아의 장르가 너무 한 쪽으로 치우친 느낌이 든다면, 문피아에서 만든 또 다른 사이트인 허니문에서 다양한 작품 목록과 표지를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5. 완결 작품 전체 무료도 있는 조아라 웹 소설 사이트

조아라-무료-웹-소설-사이트-모습

경쟁 사이트가 다양해지면서 예전만큼 힘을 쓰지는 못하고 있지만, 여전히 조아라는 웹 소설 무료 사이트를 얘기할 때 꼭 언급되는 곳입니다. 소설을 찾으실 땐 충분히 둘러볼 가치가 있어요.


조아라 바로 가기


조아라는 패러디 장르에 강합니다. 예전에는 패러니 장르에서 독보적인 수준이었죠. 그리고 요즘에는 대체적으로 로판과 BL이 강하기도 합니다. 예전과 달리 판타지나 무협은 많이 약해진 모습이죠. 그래서 판타지와 무협을 선호하신다면 다른 사이트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더불에 무료로 볼 수 있는 콘텐츠가 있고, 일정 기간 동안 모든 웹 소설을 볼 수 있는 노블레스, 특정 작품의 회차당 구매를 하는 프리미엄 콘텐츠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시면서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노블레스의 경우 TXT 다운로드를 할 수 없고, 유료 결제가 가능하면서 마나로 살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마나는 조아라 내에서 출석 체크와 같은 활동을 통해서 모을 수 있죠. 고로 노블레스 서비스도 무료로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마나를 모으는 것은 효율이 떨어져서 차라리 다른 웹 소설 무료 사이트를 여러 개 동시에 사용하면서 무료로 볼 수 있는 소설의 종류를 늘리는 방식이 더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여담으로 조아라는 Bets 시스템이기는 한데,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맞춤 추천을 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해당 웹툰 및 웹 소설 추천 시스템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사이트에서 개인의 취향을 드러내면, 재미있는 작품을 엄청나게 많이 추천받을 수 있을 거예요.


6. 매일매일 새로운 무료가 나오는 북팔 웹 소설 사이트

북팔-웹-소설-사이트

북팔은 다양한 장르를 다루고 있지만, 그중에서 로맨스 장르가 특히나 강한 웹 소설 무료 사이트입니다. 자유 무료관이 따로 준비되어 있어서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지만, 유료 서비스도 활성화가 아주 잘 된 곳이죠.


북팔 바로 가기


참고로 웹 소설과 거리가 있는 얘기지만, 그래도 네이버를 언급했으니, 북팔도 조금만 얘기를 꺼내보자면, 북팔은 최근에 예스24가 인수를 했습니다. 북팔 지분의 약 77%를 가져왔다고 하는데, 앞으로는 조금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 같아요. 당장에 웹툰이 시작된 것만 봐도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죠?


아무튼, 다양한 장르 중에서도 소프트 로맨스와 판타지 로맨스에 특화된 곳이고, 로맨스 장르를 선호하시는 분들에게 제일 먼저 추천하고 싶은 곳입니다. 원래는 유료지만 무료로 볼 수 있는 이벤트도 자주 진행하니, 수시로 모니터링을 하시면서 이벤트까지 활용해 보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7. AI가 작품을 추천하는 블라이스 웹 소설 사이트

블라이스-웹-소설-사이트-화면

블라이스는 국내에서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을 가져와서 사이트에 적용한 웹 소설 플랫폼입니다. 보안 쪽에서 아주 강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작품을 연재하는 작가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독자의 정보 역시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블라이스 바로 가기


최신 기술을 적용할 정도로 사이트 운영에 관심이 많기 때문인지, 블라이스는 홈페이지를 띄우면 전체적인 모습도 잘 정리된 느낌입니다. 아직도 10년 전에 만들어진 것 같은 모습으로 운영되는 웹 소설 사이트도 꽤나 많은데, 적어도 블라이스는 깔끔하고 잘 정돈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KT 통신사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매월 1회 멤버십 포인트를 1,000점 받을 수 있는데, 이 포인트는 웹 소설 이용권 50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무료 혜택이 생기는 것이니, KT를 이용하신다면 블라이스의 혜택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장르를 다루는 것보다 로맨스와 판타지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장르를 더 살펴볼 수도 있기는 한데, 홈페이지에서 왼쪽 상단을 보면 어떤 장르가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8. 더 많은 웹 소설 사이트 리스트



지금까지 7종류의 웹 소설 무료 사이트를 정리해 봤습니다. 제가 추천하고 싶은 사이트를 순위와 무관하게 정리한 것인데, 당연한 얘기지만 웹 소설을 볼 수 있는 사이트는 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혹시 먼저 정리해둔 사이트를 무료로 이용해 봤는데, 작품이 부족하거나 한계가 느껴진다면, 유료 서비스를 활용하거나 다른 사이트와 플랫폼까지 활용하시면 됩니다. 제가 아는 사이트는 아래쪽에 추가적으로 정리를 해둘게요.



바로 위에서 이름 정도만 정리한 웹 소설 무료 사이트는 품질이 떨어져서 짧게 정리한 건 아니에요. 특히 미툰은 결제를 해야 한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그만큼 작품 퀄리티가 좋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무조건 유료는 아니고, 무료 이용권을 배포하기는 합니다. 혹시 어떤 사이트인지 궁금하다면, 방문해서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하고 무료 이용권으로 라벨 웹툰이나 웹소설, 만화를 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검색을 해보면 더 많은 웹 소설 사이트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혹시 나중에 새로운 사이트를 알게 되면 이 글의 내용을 수정하고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웹 소설 무료 사이트 이용 노하우와 주의 사항

마음에 드는 작품이 있는 사이트는 여러 번 찾을 수밖에 없잖아요? 그런데 이미 알고 있는 사이트를 다시 찾아가기 위해 포털에서 검색하는 것은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그러니 여러 종류의 사이트를 둘러보고, 본격적으로 이용해 보고 싶은 사이트를 찾았다면, 브라우저 북마크에 저장을 해주세요. 아니면 앱을 설치해도 됩니다. 사이트 종류에 따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아주 가끔씩 있지만, 대부분 안드로이드와 iOS 앱을 동시에 지원합니다.


  • 공식 앱은 스토어에서 서비스 이름으로 찾아보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또 하나 당부드리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인터넷 소설을 무료로 볼 수 있는 곳은 다양하지만, 어떤 무료 소설이라 해도 저작권은 작가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즉, 웹 소설을 TXT로 변환해서 다운로드를 하거나, 다른 사람과 개인적으로 공유를 하는 것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될 일입니다. 단순히 도덕적이지 않기 때문에 다운로드를 하거나 공유를 하면 안 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실질적인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니 무료로 보는 법과 개인적인 다운로드를 동일하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 다운로드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는 그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 역시 임의로 다른 사람과 공유를 하면 안 됩니다.
  • 처음부터 텍스트 파일로 나오는 텍스트 소설의 경우에도 임의로 다운로드를 하고 공유를 하면 안 됩니다.

이 정도면 웹 소설이 연재되고 있는 사이트와 관련해서 제가 할 수 있는 얘기는 모두 정리한 것 같습니다. 끝으로 함께 보면 좋은 글 몇 가지와 궁금한 부분 몇 가지를 정리하고 갈무리를 하겠습니다.

 

잘 맞는 무료 궁합 풀이 사이트 : 연애와 결혼 인연 풀기

대충 몇 가지 문구로 돌려 막는 곳과 비교를 거부합니다. 진짜 제대로 된 무료 궁합 풀이 사이트를 아래쪽에 엮었습니다. 사주에 기반을 두는 정통 궁합을 보는 곳과 성격을 기반으로 하는 MTBI

yoyac.tistory.com

네이버 웹 소설과 시리즈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네이버 웹 소설은 연재되고 있는 작품이 정해진 날짜에 맞춰서 업로드되는 곳입니다. 연재가 진행되는 소설은 무료로 보는 것이 가능하죠. 하지만 완결된 작품은 네이버 시리즈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네이버 시리즈에서는 무료보단 유료로 볼 수 있는 웹 소설이 더 많습니다. 즉, 완결된 작품은 네이버 시리즈를 통해서 봐야 하며, 보통은 무료가 아닙니다.
웹 소설을 직접 연재할 수도 있나요?
글을 읽는 것에 관심이 많고, 글을 쓰는 것에도 관심이 많다면 작가로 활약해 보세요. 다양한 웹 소설 플랫폼을 통해 직접 쓴 작품을 연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은 본문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웹 소설과 인터넷 소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인터넷 소설이라는 단어가 먼저 등장했을 뿐, 궁극적으로 차이는 없습니다. 두 가지 모두 인쇄된 책이 아니라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서 읽을 수 있는 소설이라는 점에서 동일합니다. 다만, 인터넷 소설이라는 단어가 나왔을 당시에는 문예의 한 갈래로 취급이 되었으나, 웹 소설이라는 단어의 등장과 함께 비즈니스 모델의 의미까지 담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작가가 더 많아졌고, 경쟁을 통해 우수한 작품도 더욱 늘었습니다.
추천하고 싶은 웹 소설은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웹 소설은 '내 행운은 만렙이다', '나 혼자 소드 마스터', 그린 스킨' 등이 있습니다. 다만,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일 뿐이며, 여러 종류의 웹 소설 무료 사이트를 통해서 연재되고 있는 작품을 둘러보며 장르별 순위를 확인하는 것이 기호에 맞는 소설을 찾기 위한 더욱 효율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한 웹 소설 무료 사이트를 정리한 것은 아니지만, 저처럼 흥미로운 소설로 시간 보내기를 즐기시는 분들에게 조금은 보탬이 되었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

댓글